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삼성 통돌이 세탁기 분해 청소…

by 유니코드 2021. 7. 4.

우리집 세탁기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예전부터 냄새는 나지 않지만 옷에 아래와 같은 찌꺼기가 너무 묻어 나오는 것입니다. 너무 찝찝해서 세탁조 크리너를 이용해 봤지만 무용지물이었습니다. 그래서 분해 청소를 해보았어요. 에어컨도 혼자 분해 청소하는데 세탁기도 할만할 것 같았습니다 ㅎㅎ(하지만 할만 하지 않았다…)

(묻어 나오는 것)

준비물

삼성 통돌이 세탁기 기준입니다.
복스대, 10mm 복스알, 36mm 복스알, 망치, 십자·일자 드라이버
(전동임팩 또는 드라이버가 있으면 좋습니다…)

분해 방법

해당 노란 부분의 볼트를 풀어 줍니다. 고무로 덮여 있을 거에요 !

풀어 주면 윗부분을 살짝 벌릴 수 있고, 손가락을 넣어서 살살하면서 강하게 뜯어 내면 됩니다.

위와 같이 구멍에 플라스틱이 끼워져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강하게 뜯어내야 할 거에요. 요렇게 패널을 뜯어내면 볼트 두개를 뺄 수가 있는데 빼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뒷부분의 볼트 두개 풀어주시면 상판을 들어올릴 수 있게 됩니다.

긴 막대로 잘 받쳐주는데 뒷부분의 선이나 호스같은게 눌리진 않는지 확인하세요!

이 상태에서 노란 동그라미 부분에 볼트 4개를 풀고 들어내 줍니다!

그 다음은 안쪽 부분인데, 일자 드라이버로 제껴 줍니다.

여기에 이제 10mm 복스알로 너트롤 풀어줍니다.

너트를 풀어주면 아래 판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엄청 더럽습니다 ㅠㅠ

하판을 들어내면 드디어 36mm 너트가 나옵니다. 굉장히 단단하게 조여져 있습니다. 복스알로 풀어줍니다.

반시계 방향입니다
망치로 몇 십번 정도 두드리면 조금씩 풀립니다.

이제 세탁조를 들어내면 되는데, 여기서 한번에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어요
저는 흔들어서 빼려고 하니 한번에 안되서, 뜨거운 물 붓고 여러번 흔들어 주니 빠졌습니다. 삼발이 같은 도구가 있다고 하나 저는 필요 없었어요 !!

아래는 분해 후 더러움의 사진들입니다 …ㅎㅎ

엄청 더럽죠? ㅠㅠ 10년 동안 한번도 분해 청소를 안했더니 이모양이네요..
이제 분해 했으니 열심히 닦아줍니다. 칫솔, 수세미 등 편하신대로 닦으면 됩니다. 4시간 동안 한번도 안쉬고 닦았습니다. 너무너무너무 힘들었습니다. 분해 조립은 정말 아무것도 아닙니다. 청소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

참고로 고압분사기 있으면 진짜 금방 끝나더라고요. 그리고 두 명 이상이 할 것 아니면 업체 부르는게 더 나을 것 같아요!

세탁기 안 부분은 닦아놓고 배수 혹은 탈수만 해주면 됩니다. 찌꺼기가 다 빠질 때 까지 물 부어주면서 탈수 했어요 !

아래는 청소 후 사진들입니다!

고압분사기가 있으면 1시간 걸릴 거 칫솔, 수세미로 4시간 동안 한다고 어깨랑 허리가 너무 고생했네요.
그치만, 하고 나니 너무 뿌듯했습니다 ㅠㅠ

마무리

마지막으로 조립 한 후에는 헹굼 3번해줘서 남은 찌꺼기를 제거해줬어요.

내일은 모아 둔 빨래를 해야겠습니다 !

반드시 분해 청소 업체를 먼저 고려해보고 도전하세요! 어렵다는게 아니라 너무 힘듭니다. 고압분사기가 있으면 무조건 셀프로 하는게 이득일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