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생활

일본 이사 비용(1K기준!)

유니코드 2022. 12. 25. 19:52

일본에는 통상 12월 ~ 4월이 성수기, 그외가 비수기로 나뉩니다.
이유는 통상 학생들의 학기 시작과 회사들의 전반기 입사일이 4월 1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사를 싸게 하고 싶으면 비수기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본에는 이사방법이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택배회사 이용
2. 자동차 이용
3. 이사업체 이용

1. 택배회사 이용

택배회사 이용은 짐이 얼마 없을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보통 가구가 포함되어 있는 풀옵션 집에서 풀옵션 집으로 이사 할 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1) 비용이 저렴
  2) 직접 가지러 오기 때문에 편리(노동이 적음)
  3) 장거리에 적합
단점으로는
  1) 가구나 큰 물건의 경우 돈이 많이들거나 접수가 안될 수 있음
  2) 당일 도착이 불가능 하므로 여유를 가지고 이사를 해야함
비용은 보통 박스당 1,000엔 ~ 1,500엔 잡으면 됩니다. 10박스 밑으로라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2. 자동차 이용

자가용이 있고 큰 가구가 없으면 가장 저렴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자가용이 없고 운전면허증이 있다면 렌트를 해서 이사를 하면 됩니다.
 -  큰 짐(가구, 세탁기, 냉장고 등)이 없는 경우
    박스카를 렌트해서 몇 번 실어나르면 금방입니다.
    비용은 5,000엔 ~ 7,000엔 정도합니다. 큰 짐이 없을 때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 큰 짐이 있는 경우
    트럭을 렌트할 수도 있습니다. 引越し トラック レンタル 라고 검색하면 여러 업체가 나오는데 그 중 골라서 이용하면 됩니다. 
    비용은 8,000엔 ~ 12,000엔 정도 합니다. 트럭 대여할 때는 오토인지 수동인지 잘 보고 구매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사전용 트럭 대여해주는 곳을 보면 세탁기 보호천이라던가 수레 같은것도 같이 빌려 주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장점으로는
  1) 면허가 있다면 택배회사 이용보다 저렴할 수 있음(큰 짐이 있다면 자동차 이용이 가장 저렴하다고 생각합니다)
  2) 당일에 이사를 끝낼 수 있음
단점으로는
  1) 포장부터 이사, 정리까지해야하므로 힘듦...
      (가구나 냉장고 세탁기 이런거 있으면 혼자서는 거의 무리, 가능해도 매우매우 힘들듯합니다


3. 이사업체 이용

보통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도 두가지로 나뉩니다.
  - 개인 이사업체(?) 이용
    자가 트럭을 가진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이사해주는 방법입니다. 보통 동유모에서 글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인들도 하기 때문에 그 쪽을 이용해도 됩니다.  
    비용은 10,000 ~ 25,000엔 정도 인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동료가 이용해 봤다는데 23,000엔 정도 나왔다고 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상담할 때 빠짐없이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것 저것 얘기하고 15,000엔 나왔는데 뭐 빠뜨린게 나중에 나오면 추가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 같은거..) 
    가격은 저렴하나 이사할 때 도와줘야 합니다. (보통 한명이 오기 때문에)

  - 전문업체 이용
    가장 편리하지만 가장 비싼 방법입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포장부터 이사, 정리까지 해주는 플랜과 짐만 옮겨주는 플랜으로 나뉩니다. 풀 패키지는 보통 80,000엔 이상이기 때문에 제외하고, 짐을 옮겨주는 플랜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전화로 견적 의뢰
    방문 견적과 인터넷 견적으로 나뉘는데, 큰 업체들은 방문 견적으로하고 작은 업체들이 인터넷 혹은 전화로 견적을 내줍니다. 둘다 이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이사 최소 일주일 전에 하는게 좋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하는게 이사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영업사원이 방문하여 견적서 받음
    방문 견적시, 영업 사원이 방문하여 짐을 확인하고 견적을 내줍니다. 전화 견적이나 인터넷 견적은 짐을 말로설명하거나 가구리스트를 체크해서 제출하는 식으로 견적을 받습니다. 
  3) 흥정
    견적금액이 나오면, 흥정을 합니다. 처음 견적 금액으로 이사를 한다면 그냥 호구인겁니다. 그만큼 높은 가격을 부릅니다. 저같은 경우는 1K이사 분량인데 6만엔 부른 업체도 있었습니다. 일본사람들도 다 흥정하기 때문에 창피해하지 말고 그냥 흥정해서 최대한 깎으면 됩니다. 
    보통 흥정할 때는 다른업체와 비교해서 하시면 됩니다. 이 업체에서는 이 가격까지 해준다고 했는데 더 안되나요? 하는 식으로요. 혹은 평일에 이사하거나 이사 시간을 정하지 않으면 더 깎아줍니다. 
  4) 이사날짜 정함
    흥정 후 가격이 정해졌다면, 이사날짜를 정합니다. 
  5) 이사
    이사날짜에 이사를 하면 됩니다. 이사날짜까지는 보든 짐을 이사가 가능하도록 준비해놓아야합니다. 포장까지 해주는 플랜이 아니기 때문에 !!!!
    보통 스탭은 두명이 오고 간단한 인적사항 확인하고 바로 짐을 옮깁니다. 진짜 고수분들이라 엄청 빨리 끝납니다. 이사 하는 곳으로 이동 할 때는 그냥 전철타고 가시면됩니다. 
  6) 이사비 지불
    이사하는 곳에 스탭들이 도착하고 짐을 넣어주면 돈을 지불합니다. 영수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문업체를 이용하시면 보통 1K 기준 2만엔 후반 ~ 40,000엔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흥정 결과에 따라 다릅니다만, 저는 아트힛코시0123 이라는 업체 이용했고, 28,000엔 나왔습니다. 사카이는 40,000엔 나왔고 인터넷이나 전화로 견적 낸 곳은 보통 40,000엔 정도 나왔습니다. 따라서, 방문 견적이 가장 좋지 않나 싶습니다. 다른 동료들도 이사한 것 보면 방문 견적에서 가장 싸게 나왔습니다. 28,000엔은 많이 싸게 나온것이더라구요. 보통 1K 기준 35,000엔 잡으면 될거같습니다!

이사업체 이용의 장점으로는
  1) 매우 빠르다
  2) 편리하다
단점으로는
  1) 비싸다
  2) 포장과 짐 푸는 것은 개인이 해야하기 때문에 힘들다

개인적으로 이사할 때는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포장과 짐 푸는 것도 굉장히 힘들기 때문입니다.. 

좀 팁을 드리자면 최소 3군데 이상에 방문 견적을 신청하고, 영업 사원이 방문하면 다른 업체의 가격을 밝히면서 더욱 흥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또한 이사는 여름은 피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7월에 했는데, 진짜 죽을 뻔 했습니다. 

일본에서 이사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